기초 튜토리얼 2-3 (마지막)
Ogre3D 삽질란/Basic Tutorial 2 2008. 11. 8. 17:10
해볼만 한 것들
다양한 그림자 타입들
이 데모에서는 SHADOWTYPE_STENCIL_ADDITIVE 방식의 그림자만 설정했습니다. 다른 2가지 종류의 그림자 타입도 설정해 보고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세요. 게다가 더 찾아보시면 소개되지 않은 그림자관련 SceneManager 함수들도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보시고 어떤 결과가 출력되는지 살펴보세요.
빛 감쇠
조명은 setAttenuation 함수로 빛이 감쇠하되면서 얼마나 멀리까지 뻗어 나갈 수 있게 할 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point 조명을 호출하는 부분에 감쇠수치를 다르게 해서 설정해 보세요. 빛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SceneManager::setAmbientLight
mSceneMgr 의 setAmbientLight 함수를 시험해 보세요.
Viewport 배경색
createViewports 의 ColourValue 의 초기치를 바꿔보세요. 이 상황에서는 검은색이 아닌 다른색으로 하는건 적절한 선택이 아니지만 어떻게 바뀌는지를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Camera::setFarClipDistance
createCamera 에서 근접 클리핑 거리를 설정했었습니다. setFarClipDistance 함수를 수치값 500 으로 호출하는 부분을 추가해 보고 닌자가 보이지 않을때까지 이동해 보시면서 stencil shadows 가 변하는것을 지켜보세요. 뭔가 타이밍이 맞지 않음을 보셨습니까?
참고 : 이 현상발생을 위해서는 mSceneMgr->setShadowUseInfiniteFarPlane(false) 를 설정해 주셔야 하며 뭔가 어색한 그림자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평면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평면에 대해서 많은부분을 다루지 못했습니다(이번 튜토리얼의 주제가 아니었기 때문이죠). 나중에 있을 튜토리얼에서 이 주제에 대해서 다시 다룰 예정이지만 지금 createPlane 함수와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시고 직접 매개변수를 입력해 보시고 좀 더 다뤄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