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튜토리얼 2-3 (마지막)

Ogre3D 삽질란/Basic Tutorial 2 2008. 11. 8. 17:10

해볼만 것들

 

다양한 그림자 타입들

데모에서는 SHADOWTYPE_STENCIL_ADDITIVE 방식의 그림자만 설정했습니다. 다른 2가지 종류의 그림자 타입도 설정해 보고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세요. 게다가 찾아보시면 소개되지 않은 그림자관련 SceneManager 함수들도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보시고 어떤 결과가 출력되는지 살펴보세요.

 

감쇠

조명은 setAttenuation 함수로 빛이 감쇠하되면서 얼마나 멀리까지 뻗어 나갈 있게 설정할 있습니다. point 조명을 호출하는 부분에 감쇠수치를 다르게 해서 설정해 보세요. 빛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SceneManager::setAmbientLight

mSceneMgr setAmbientLight 함수를 시험해 보세요.

 

Viewport 배경색

createViewports ColourValue 초기치를 바꿔보세요. 상황에서는 검은색이 아닌 다른색으로 하는건 적절한 선택이 아니지만 어떻게 바뀌는지를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입니다.

 

Camera::setFarClipDistance

createCamera 에서 근접 클리핑 거리를 설정했었습니다. setFarClipDistance 함수를 수치값 500 으로 호출하는 부분을 추가해 보고 닌자가 보이지 않을때까지 이동해 보시면서 stencil shadows 변하는것을 지켜보세요. 뭔가 타이밍이 맞지 않음을 보셨습니까?

참고 : 현상발생을 위해서는 mSceneMgr->setShadowUseInfiniteFarPlane(false) 설정해 주셔야 하며 뭔가 어색한 그림자를 보실 있을겁니다.

 

평면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평면에 대해서 많은부분을 다루지 못했습니다(이번 튜토리얼의 주제가 아니었기 때문이죠). 나중에 있을 튜토리얼에서 주제에 대해서 다시 다룰 예정이지만 지금 createPlane 함수와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시고 직접 매개변수를 입력해 보시고 다뤄보시길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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